아이들을 위한 경제놀이 everyday

1월 29일 아이들을 위한 경제교실 (옵션부사채)

해리셀던 2024. 1. 29. 20:33
728x90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접니다.

오늘은 옵션부사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시간에 신주인수권부사채나 이익참가부사채와 같은 채권에는 부 앞에 붙은 권리가 따로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공부했습니다.

당연히 옵션부사채는 옵션이 붙어 있는 사채를 뜻합니다.

옵션에 대해서는 제가 나중에 따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히 옵션은 '권리'라고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무슨 권리?

내가 특정 대상을 특정 인물에게서 살 수 있는 권리 혹은 특정 대상을 특정 인물에게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이라고 하고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이라고 합니다.

이 옵션부사채도 풋옵션부사채와 콜옵션부사채가 있고 둘 다 들어 있는 건 그냥 옵션부사채라고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떤 히사의 채권을 샀다고 칩시다.

그런데 만약 미래에 채권 금리가 높아진다면?

여러분들은 금리가 낮은 지금 채권을 샀으니 당연히 이자수익은 미래보다 낮을 것이고 더욱이 금리가 올라가 채권가격마저 내려가 투자손실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약속을 하는 겁니다.

이 채권을 사서 만기까지 약속한 금리 이상으로 금리가 상승하면 회사에세 약정된 금리와 가격으로 채권을 팔 수 있는 권리를 붙이는 겁니다.

그럼 금리가 올라도 여러분들은 어느 정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해지를 하는 셈이고 만약 금리가 같거나 내려간다면 굳이 이 채권을 팔 수 있는 권리를 행사 안 해도 되는 겁니다.

만약 약속한 조건을 만족하는 상황이 되고 여러분들이 팔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겠다고 한다면 반드시 회사는 채권을 사야하고 약속한 이자와 원금을 청산해줘야 됩니다.

그래서 이 풋옵션부사채는 채권을 산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그럼 회사는 왜 이걸 만들죠?

회사 입장에서는 언제 채권을 회수해야 될 지 모르는 위험을 감당해야 하지만 그 위험을 감당하는 만큼 약속된 금리 이하로만 안 내려가면 일반 채권보다 싼 이자로 채권을 발행해서 돈을 빌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반대로 여러분이 회사 사장이라고 칩시다.

돈이 필요해서 채권을 발행하는데 미래에 금리가 낮아질 것 같습니다.

그럼 금리가 더 높은 지금 채권을 발행하면 미래에 금리가 더 낮아져도 계속 지금의 높은 이자를 지불해야 하니 왕짜증나고 돈도 많이 깨집니다.

그래서 만기까지 약속된 금리보다 더 낮아지면 미리 약속한 원금과 이자로 채권을 살 수 있는 권리, 즉 강제로 빌린 돈 갗아버릴 수 있는 권리를 붙이는 겁니다.

이것을 콜옵션부사채라고 하는데 이 권리를 행사하면 채권자들은 반드시 채권을 팔아야 합니다.

그 이후 회사는 더 낮아진 금리로 채권을 다시 발행하면 되니까 그만큼 해지를 하는 셈이다.

하지만 콜옵션이 붙는 만큼 이자율은 보통보다 더 높게 책정되서 발행됩니다.

왜냐?

채권자는 언제 본인의 채권을 회수해 갈 지 모르니 그 위험을 감수해야하니 그만큼 이자율이 높은 겁니다.

하지만 채권자들도 특정 금리 수준 이상으로 내려가지만 않으면 보통 채권들보다 더 이자를 많이 받아 수익율이 좋으니 이를 보고 투자를 하는 셈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옵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월 29일 경제동향

 

한국 서비스 수준이 계속 마이너스 성장 중이며 작년 기업들 어음부도율은 2배나 증가했습니다.

전기차 재고도 쌓여가고 전기차 판매도 감소 중입니다.

2차 전지 관련 회사들 전망도 좋지가 않으며 반ㄷ도체 역시 얼마 전에 인텔이 1분기 매출 하락가이던스 발표로 주가가 12%가 급락하면서 반도체 관련 회사ㅏ들도 거품이라는 소식이 돌고 있습니다.

한국 수출이 올해 그리 좋지 않아 보입니다.

거기에 미국 금리도 연초들어 계속 슬금슬금 오르고 있고 유가도 상승 중으로 물가가 다시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올해 연준 금리 인하는 일단 하긴 할 것 같습니다.

그럼 단기금리는 떨어질 것이고 아마 3월에 확실히 많이 내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준은 생각보다 많이 내리진 않을 것 같아요.

이제 금리는 장단기 역전 현상이 해소되려 할 겁니다.

그럼 많이 하락하지 않은 단기금리 대신 장기금리가 더 오르거나 지속될 겁니다.

이는 모든 정부, 회사, 가계 모두 부담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도 카드빚이 늘고 연체율이 높아가고 상업용 부동산 공실율도 높아지고 무엇보다 대기업들이 정리해고를 마구 하고 있는 중입니다.

회사가 아려워지니 실업율이 높아지고 소비는 줄어들고 경기가 안 좋아지는 경기침체로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게다가 지금 미국이랑 이란이 너무 안 좋습니다.

전쟁이라도 난다면?

제 생각에는 미국이랑 이란 전쟁나면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금리는 폭등하겠죠.

트럼프까지 대통령이 되면 미국은 수입품에 관세를 무지막지하게 때린다고 하니 또 물가는 높아질 겁니다.

이건 뭐 세계멸망시나리오인가요?

골디락스?

잘 모르겠습니다만 제 인생에서 뭔가 긍정적 시나리오는 거의 다 빗나갔습니다.

어쨌든 오늘 2024년 미국과 한국의 경제가 어떻게 될까 소설을 한번 써봤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