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위한 경제놀이 everyday

2월 14일 아이들을 위한 경제교실 (금융기관 종류 편)

해리셀던 2024. 2. 14. 15:5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접니다.
어린이 여러분 좋은 아침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경제교실 시작해보겠습니다.
 
사람들은 은행, 증권사, 종금사 등 여러 금융기관이 있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정확히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잘 모르는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들 금융기관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금융기관에 뭐가 있는지부터 알아야겠죠?
조사를 해보니 한국금융연구원에서 발표한 '금융업무의 특성과 겸업화'(05. 11. 손상호)라는 보고서에 매우 잘 정리되어 있어 이 자료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https://www.kif.re.kr/KMFileDir/nfr0511.pdf
 
 

 

금융권역별 업무의 구분이라는 자료를 보시면 금융기관은 크게 9개로 나뉘어 있습니다.

은행, 상호저축, 신협, 보험사, 증권사, 자산운용사, 여전사, 신용정보업자, 종금사

각 기관의 정의를 오늘 알아볼 겁니다.

 

1. 은행 : 은행이란 은행업을 규칙적/조직적으로 경영하는 한국은행 외의 모든 법인을 말합니다. 은행업이란 예금을 받거나 유가증권 또는 그 밖의 채무증서를 발행하여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채무를 부담함으로써 조달한 자금을 대출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

 

2. 상호저축 : 시중은행을 이용하기에는 신용이 부족하고 대부업체를 이용하기에는 신용도가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제2금융권으로 수신과 여신업무를 담당하며 외환업무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수신은 고객에게 금융기관이 자금을 조달하는 행위이며 여신은 그 돈을 빌려주는 행위입니다. 위의 은행업과 동일한 뜻의 단어들입니다. (위키피디아)

 

3. 신협 : 신용협동조합이란 공동유대를 바탕으로 하는 신용협동조직의 건전한 육성을 통해 그 구성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지역주민에게 금융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경제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법인을 말합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

 

4. 보험사 : 새보험상품, 손해보험상품, 제3보험상품의 취급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보험의 인수, 보험료 수수 및 보험금 지급 등을 영업으로 하는 것으로서 생명보험업, 손해보험업 및 제3보험업에 대한 허가를 받아 경영하는 자를 말합니다. (한국민족대백과사전)

 

5. 증권사 : 증권사는 자본시장에서 주식, 채권 등 기업이 발행한 증권을 매개로 하여 투자자의 자금을 기업에게 연결시켜주는 유가증권 중개업무를 업으로 하는 대표적인 직접금융기관입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6. 자산운용사 : 자산운용사란 투자자로부터 금전 등을 받아 유가증권 등의 자산에 운용하고 그 결과를 투자자들에게 귀속시키는 자산운용업을 수수료를 받고 실행해주는 회사입니다. (우리나라 자산운용업의 현황과 향후 발전방향, 최창현)

 

7. 여진사 : 여신전문금융회사란 여신업무만 하는 금융회사로 카드회사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경제신문 읽는 법)

 

8. 신용정보업자 : 신용정보업자는 금융기관의 저ㅓㅇ보뿐 아니라 통신사업자, 유통업자, 중소기업 등으로부터 이동통신요금, 체납정보, 백화점카드대금 연체정보, 상거래채권 연체정보, 등을 수집하여 금융회사 등 회원사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e-금융민원센터)

 

9. 종금사 : 종합금융회사의 줄인 말로 증권중개업무와 보험업무를 제외한 거의 모든 금융업무를 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위키피디아)

 

오늘은 여기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각 업무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월 14일 경제동향

 

-1달러 당 1,337.8원(어제 1,336.5원)

  : 달러가 1.3원 상승했습니다. 미국 CPI가 어제 발표되었습니다. 3.1%라는 수치는 시장예상보다 높았고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은 실망으로 빠르게 바뀌면서 미국 증시도 1%넘게 하락했습니다. 미국시장금리도 상승하고 결국 달러인덱스도 상승하며 원 달러 환율도 올랐습니다.

 

-100엔 당 888.17원 (어제 888.13원)

  : 엔화가 0.04원 상승했습니다. 엔달러 환율이 어제 갑자기 너무 오르면서 오늘 일본금융당국은 투기적 현상이라고 했습니다. 이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고 하니 아마 다시 엔화가 안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채 3년물 금리 3.353%(어제 3.305%)

  : 국채 3년물 금리가 4.8bp 상승했습니다. 미국 국채 금리가 오르면서 한국 금리도 상승을 했습니다. 

 

-국채 10년물 금리 3.453%(어제 3.4%)

  : 국채 10년물 금리가 5.3bp 상승했습니다.

 

-미국채 2년물 금리 4.64% (어제 4.46%)

  : 미국 2년물 국채 금리가 18bp 상승했습니다. 미국 CPI를 분석해보면 부동산과 식료품이 물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물론 이 부동산 데이터는 한 달 전 데이터이며 현재 미국 최대 임대업을 하는 블랙스톤 사장이 이야기하길 이미 부동산 물가는 가파르게 떨어지고 있으며 CPI는 실제 2%에 진입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연준 위원들도 CPI는 후행지표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PCE가 더 정확한 현재 지표라고 이야기 한 것을 보면 지금 부동산때문에 나온 3.1%라는 숫자는 이미 지나간 숫자이며 앞으로는 예상보다 금리가 더 빨리 떨어질 수도 있다는 겁니다.

 

-미국채 10년물 금리 4.31%(어제 4.17%)

  : 미국 10년물 금리가 14bp 상승했습니다. 

 

-미국채 10년물 금리 - 2년물 금리차 -0.33% (이전 -0.29%) 

  : 미국 장단기 금리차가 4bp 확대되었습니다. 장단기 금리차는 계속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습니다. 월가 어떤 분석가는 이제 장단기 금리 역전은 경기침체의 전조가 아니라고 이야기하던데 글쎄요. 아직 정상화가 안 되었습니다.

 

-금 1oz t(1 트로이온즈=31.1g) 당 2,005달러(어제 2,007.2달러)

  : 미국 달러 인덱스는 104.760로 상승했으며 금은 2.2달러 하락했습니다. 달러 가치 상승으로 인한 하락입니다.

 

-브렌트유 1배럴(1배럴당 약 159리터) 당 82.59달러(어제 81.65달러)

  : 브렌트유가 0.06달러 상승했습니다. 미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전 휴전 제안을 거절했다는 뉴스가 보도되며 달러 가치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원유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천연가스 1 Mmbtu 당 1.668달러(어제 1.675달러)

  : 천연가스가 0.007달러 하락했습니다. 저는 줍줍하고 있는데 언제까지 내려갈지 의문입니다. 

 

-1 비트코인 당 49,460.9달러(어제 50,088.8달러)

  : 627.9달러 하락했습니다. 비트코인은 반감기라는 호재도 남아있어서 올해 상반기까지는 호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끝.

728x90
반응형